about Web

위젯이 뜨는 구나..

끄적끄적 2008. 10. 27. 11:43

지난주 목요일에 참석했던 웹앱스콘 2008에서도 위젯이 한 꼭지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커진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내가 그동안 알고 있던 위젯은 주로 웹관련 기능을 브라우저 밖으로 빼낸 윈도우 비스타의 가젯이나 야후 위젯과 같이 컴퓨터 바탕화면을 차지하고 있는 도구였다. 이러한 위젯은 PC 메모리를 불필요하게 점유하고, 특별히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사용이 확산되지 못했다고 본다.

그런데, 최근에 위젯이 뜨거워지는 이슈로는 아이폰, 구글 안드로이드 등 모바일쪽에서 불고있는 위젯 열풍과 최근 다음에서 위젯뱅크를 오픈하는 등 블로그나 카페에 붙이는 위젯이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인거 같다.

모바일쪽에서는 각종 단말기 업체부터 구글, 오페라 등 여러 업체에서 저마다의 API와 개발대회를 유치하면서 표준을 선점하기 위해 분주한 것 같다. 얼마후면 PC에서 IBM이 표준을 장악한 것과 같이 표준이 나올 것이다.

그때까지는 오페라의 조만영님의 세미나 말씀과 같이 여기저기 API 파악한다고 시간보낼거 없이 웹표준이나 더 공부하는게 나을지도 모른다.

Daum Google 위젯=가젯 개발 컨퍼런스 경진대회
그 와중에 Daum과 Google에서 위젯 경진대회를 한다고 하고, 이번주 목요일 저녁에는 간단한 컨퍼런스 형식으로 대회 설명을 해주는 거 같다. 이참에 위젯이나 한번 만들어 볼까 싶어서 참가신청은 했는데.. 목요일날 컨퍼런스 내용 한번 들어보고, 결정해야 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