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야기

[책] 개발자로 살아남기

끄적끄적 2022. 3. 13. 22:21

박종천님의 개발자가 갖추어야할 9가지 기술이라는 유튜브 영상을 인상깊게 봤었는데, 패스트캠퍼스에서 The RED로도 강의를 올리고, 책으로도 펴내셨다. 큰 맥락은 오프라인 강의영상과 비슷했는데, 정리하는 느낌으로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아래는 기억해 두고 싶은 구절들

- 개발자는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한 직군이다. 특정 framework이나 제품에 깊게 파기보다는 원리를 익히고, ㅠ자형으로 두개정도는 깊게 파라. (ex. 10년동안 C프로그래밍해왔다고 계속 C로 먹고살수 없는것 처럼. 지속적 학습필요)

- 벤자민 바버 "나는 세상을 약한 자와 강한 자로 나누지 않고, 성공한 자나 실패한 자로 나누지 않고, 무엇을 만들거나 만들지 못하는 자로 나누지 않는다. 나는 세상을 배우는 자와 배우지 않는 자로 나눈다"

- 개발과정의 5단계  (분석/기획, 설계/모델링, 구현, 테스트/릴리즈, 피드백/수정)의 시간비율이 비슷하게 나오는게 이상적. 한 단계가 너무 길다면 잘못된 경우가 많다.

- 팀의 형성과정은 포밍(forming), 스토밍(Storming), 노밍(norming), 퍼포밍(performing) 단계를 거친다. 서로 장단점을 공유하고 신뢰하는 팀워크 형성

- 새는 나뭇가지가 부러지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날개가 있기 때문에) 개발자도 실력이 있으면 걱정하지 않을 수 있다.

- 리딩 피플, 매니징 비지니스(사람은 매니징하는게 아니다. 사람을 마이크로 매니징 하는 상사가 있으면 얼릉 멀어질 것)

- 일이 재밌어서, 일에서 성장을 할 수 있어서, 인생의 목표와 현재의 일이 연결되어 있어서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 일을 하도록 하라.

- 쇠사슬의 강도는 가장 약한 부분이 결정한다. 조직에서도 제대로 이해하지 않거나 엉뚱한 방향으로 가는 사람을 빨리 발견하고 이끌어줘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