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에서는 자료구조와 객체의 두가지 개념을 소개한다.
자료구조는 자료를 그대로 공개하며 별다른 함수를 제공하지 않는게 좋다. VO나 DTO 객체를 의미한다.
객체는 추상화 뒤로 자료를 숨긴 채 자료를 다루는 함수만 공개한다.
자료구조 형식의 클래스
public class Point {
public double x;
public double y;
}
추상적인 객체 방식의 클래스
public interface Point {
double getX();
double getY();
void setCartesian(double x, double y);
double getR();
double getTheta();
void setPolar(double r, double theta);
}
(자료구조를 사용하는) 절차적인 코드는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반면, 객체지향 코드는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
절차적인 코드는 새로운 자료구조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한다.
객체 지향코드는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어렵다.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한다.
구체적인 Vehicle 클래스
public interface Vehicle {
double getFuelTankCapacityInGallons();
double getGallonOfGasoline();
}
추상적인 Vehicle 클래스
public interface Vehicle {
double getPercentFuelRemaining();
}
위에서 사용자는 자동차의 연료상태를 하나하나 읽을 필요가 없이, 남아있는 양만 알면 된다.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기보다 추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게 좋다.
절차적인 도형
public class Square {
public Point topLeft;
public double side;
}
public class Rectangle {
public Point topLeft;
public double height;
public double width;
}
public class Circle {
public Point center;
public double radius;
}
public class Geometry {
public final double PI = 3.141592653589793;
public double area(Object shape) throws NoSuchShapeException {
if (shape instanceof Square) {
Square s = (Square)shape;
return s.side * s.side;
} else if (shape instanceof Rectangle) {
Rectangle r = (Rectangle)shape;
return r.height * r.width;
} else if (shape instanceof Circle) {
Circle c = (Circle)shape;
return PI * c.radius * c.radius;
}
throw new NoSuchShapeException();
}
}
다형성을 적용한 도형
public class Square implements Shape {
private Point topLeft;
private double side;
public double area() {
return side * side;
}
}
public class Rectangle implements Shape {
private Point topLeft;
private double height;
private double width;
public double area() {
return height * width;
}
}
public class Circle implements Shape {
private Point center;
private double radius;
public final double PI = 3.141592653589793;
public double area() {
return PI * radius * radius;
}
}
디미터 법칙
디미터 법칙은 "클래스 C의 메서드 f는 다음과 같은 객체의 메서드만 호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음과 같은 코드를 기차 충돌이라고 부른다.
final String outputDir = ctxt.getOptions().getScratchDir().getAbsolutePath();
위 코드는 한줄로 이어진 기차처럼 보이는데, 아래와 같이 나누는게 명확하다.
Options opts = ctxt.getOptions();
File scratchDir = opts.getScratchDir();
final String outputDir = scratchDir.getAbsolutePath();
잡종구조
절반은 자료구조 처럼 공개변수가 있고, 절반은 객체러럼 설정함수가 있는 방식은 어중간하다. 이부분은 최근 객체지향의 변화로 좀 다시 생각해볼 부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