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발성 : 불시에 솟아나는 특성
창발적 설계로 깔끔한 코드를 구현하자. 우수한 설계를 유지하는 단순한 설계 규칙은 아래 네가지로 요약된다.
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려고 하면, 크기가 작고 목적 하나만 수행하는(SRP) 클래스가 나온다.
결합도가 높으면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기 어려워지므로, 테스트 코드를 만들려면 DIP와 같은 원칙을 적용하고, 의존성주입, 인터페이스, 추상화와 같은 도구를 통해 결합도를 낮추게 된다.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계속 돌리려고 하면 시스템은 낮은 결합도와 높은 응집력을 유지할 수 밖에 없다.
2. 중복을 없애라.
중복은 추가 작업, 추가 위험, 불필요한 복잡도를 뜻한다. 비슷한 코드는 더 비슷하게 고쳐서 별도 메서드 등으로 빼내라.
비슷한 업무로직은 템플릿 메서드 패턴을 이용해서 중복부분은 부모 클래스에서 구현하고, 중복되지 않는 코드만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한다.
3. 프로그래머의 의도를 표현하라.
자신이 짠 소스를 다른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개발자의 의도를 분명히 표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좋은 이름(변수,함수,클래스)을 선택해야 한다.
둘째,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가능한 줄여야 한다.
셋째, 표준 명칭을 사용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디자인패턴은 의사소통과 표현력 강화가 주요 목적이며 COMMAND, VISITOR, ADAPTER 등 표준패턴을 사용하면 그 패턴 이름을 넣어준다.
넷째, 단위테스트 케이스는 '예제로 보여주는 문서'다. 잘 만든 테스트 케이스를 보면 클래스 기능이 한눈에 들어온다.
마지막으로 기능만 동작한다고 멈추는게 아니라, 읽기 쉬운 코드를 만들기 위한 주의를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4.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여라.
중복을 제거하고, 의도를 표현하고, SRP를 준수하는게 너무 과도하면 클래스와 메서드가 너무 많아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실용주의 관점에서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작게 유지하면서 동시에 시스템 크기도 작게 유지하여야 한다.
하지만, 네번째 원칙은 우선순위가 가장 낮으며, 위 1~3번이 더 중요하다.
경험을 대신할 단순한 개발기법은 없다. 하지만, 위 네가지 기법은 저자들이 수십년 동안 쌓은 경험의 정수다. 단순한 설계 규칙을 따른다면 오랜 경험 후에야 익힐 우수한 기법과 원칙을 단번에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