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야기

[책] 프로그래밍은 상상이다.

끄적끄적 2008. 10. 13. 20:28

임백준씨가 그동안(대략 2004~2007년) 마이크로소프트웨어나 경영과 컴퓨터에 기고한 칼럼들을 모은 책이다.
그리고, 지금 시점(2008년 5월경?)에서의 칼럼에 대한 소감들을 적어 두었다.

나는 그동안 해당 잡지를 통해 임백준씨의 글들을 못봤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아주 좋았다.
최근 임백준씨의 책들을 뒤늦게 읽으면서, 그가 그동안 쓴 칼럼들을 구해서 읽고 싶었는데 이렇게 칼럼들을 모아놓은 책을 출판하다니 ㅎㅎ

책에서 보는 내용들은 그동안 그의 책들(행복한 프로그래밍, 뉴욕의 프로그래머, 누워서 읽는 알고리즘 등)에서 다뤄왔던 얘기들과 비슷한 얘기들도 있고, 그 외에 여러 다양한 주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 중에서 인상깊었던 칼럼은 '리펑토링'에 대한 내용과 '유닛테스트'에 대해 다룬 내용정도였다.
리펑토링에 있어서는 내가 그동안 코딩하던 방법들이 얼마나 엔트로피를 높히고 있었던가를 반성할 수 있었고, 유닛테스트에 대한 내용에서는 Topcoder를 하면서, 매번 테스트를 돌려보는게 유닛테스트와 비슷하지 않나 하는 생각과 함께 실전에서도 유닛테스트를 도입해봐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아, 그리고 알고리즘 공부와 함께 멀티쓰레드에 대한 깊은 연습과 디자인패턴을 위시한 설계에 대한 연습, 디버깅에 대한 연습이 수반되어야 겠다는 것을 느꼈다.

책을 읽는 내내 몇년전 칼럼내용을 읽으며, 내가 그동안 얼마나 시대에 뒤쳐져서 살아왔나를 반성하며 시대의 중요 흐름들을 느낄 수 있었고, 칼럼뒤의 Comment에서는 현재 시점에서 저자의 변화된 시각과 함께 나름의 내 생각을 정립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책에서 못다룬 내용들은 pdf로 웹에 올려두어져 있는데, 출력해서 계속 읽어봐야 겠다.
PDF를 먼저 읽어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에서 다운이 가능하다. 별도 인증키없이 웹에 올려진 걸 보면, 누구나 받아가서 보도록 해 놓은 듯..
www.hanb.co.kr/itessay/baekjunlim






반응형